본문 바로가기

인터넷관련 정보

게임용 인터넷은 역시 대칭형(FTTH) 인터넷!


안녕하세요, 백메가 개발팀의 오상관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고객님께서 많이 문의하시는 것 중 하나인

"온라인 게임할 때 끊김없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즉,

게임 플레이에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빠르고 쾌적한 인터넷을 이용하려면

어떤 상품을 써야 하냐? 에 대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게임에는

기가인터넷이 정답입니까?

 

2015년, 통신사들은 기존의 100메가급(일반인터넷)도 모자라,

1000메가급(기가인터넷) 의 인터넷을 출시했습니다. (중간 상품인 500메가급도 있습니다)

 

이런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면 인터넷의 속도는 당연히 필연적으로 빨라지게 됩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겠죠?


하지만 기가인터넷은 일반인터넷보다 기본료가 현저히 비싸기에 성능을 추구하는 대신 가성비를 포기해야 합니다.

또한 아직 망 구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기가인터넷을 설치할 수 있는 지역이 제한적이죠.

 

그리고 핵심적으로,

게임을 하거나, IPTV를 시청하거나, 웹서핑을 하거나...

혹은 이런 두~세가지를 동시에 하는 정도로는 기가급 망이 별 필요하지 않습니다.


즉, 일반 가정용 환경에서는 기가급 인터넷이 가성비가 완전 떨어진다는 것이죠.

 


 

 

[따분하고 지루한 기술적인 설명을 쉽게 풀이하기 위해 그림으로 대강 끄적인 것입니다]



위의 그림은 100/1000메가 인터넷을 표현하기 위한 고속도로 그림입니다.

상행은 업로드(Upload) / 하행은 다운로드 (Download), 그리고 차선수는 대역폭입니다.

그렇다면 저기 멋진 빨강, 파랑의 스포츠카들은 "데이터"가 되겠죠?^^


그림에서처럼, 기가인터넷이 더 넓은 도로폭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실제 처리하는 데이터(자동차)의 수량은,

인터넷 웹서핑을 하면서 + IPTV를 보고 + 온라인 게임을 한다해도 정체현상이 발생할 정도의 트래픽이 아닙니다.


"설 연휴 귀성길"급의 트래픽이 되려면, 더욱 많은 처리 (이를테면 토렌트 다운로드 등)가 수반되어야 할 텐데,

일반적으로 과부하 다운로드 작업 + IPTV + 온라인게임 + 웹서핑을 동시다발적으로 하는 상황은 없지 않겠어요?



다음 문제는 "톨게이트 딜레마"입니다.


 


 

 

이번 그림은, 요소가 하나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톨게이트"죠.

여기 톨게이트를 지나야, 실제 내 컴퓨터에 데이터가 들어오거나.. 혹은 동영상이 재생되거나 하는 것입니다.


근데, 톨게이트에 하이패스도 없고 요금 징수원도 부족한 상황이라면

당연히 도로가 아무리 넓어도 톨게이트 앞에서 전부 정체가 되니,

기가인터넷이라고 해도 백메가급 인터넷과 처리 속도가 다를 게 없는 현상이 생깁니다.


"톨게이트의 성능"을 좌지우지 하는 부분은 바로 내 컴퓨터의 성능입니다.

기가급으로 데이타가 들어와도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는 기가바트 랜카드, SSD 등의 빠른 저장소,

물리적 계산을 엄청나게 빠르게 처리하는 CPU와 메모리 등등..

즉, 내 컴퓨터의 성능이 좋지 못하다면 이 모든것이 돼지 목에 진주목걸이가 된다는 것이죠.





그러면,

일반 인터넷으로 충분합니까?

 

안타깝게도 그렇지는 않습니다.

분명히, 100메가급 인터넷 만으로도 게임에 문제가 없어야 하는 것이 정석이겠지만

이는 "멀쩡한 100메가급 인터넷"일 경우에만 유효합니다. 즉, FTTH (대칭형 인터넷)이 지원되어야 된다는 것이죠.

 


 


[FTTH 망(대칭형)을 설명하기 위해 실제 기술적인 매커니즘을 무시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것 그림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똑같은 도로지만 오른쪽 비대칭형 인터넷 도로는 노면상태가 매우 불량합니다.

파이고, 깨지고, 정상적인 속도로 운행이 불가능하죠.

즉, 100메가급의 시원한 속도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름만 광랜인 것이죠)


반면, 왼쪽의 대칭형(FTTH) 인터넷 도로는 독일의 아우토반마냥 도로 상태가 정갈하여 아무런 정체나 문제없이

주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일반인터넷(100메가급 인터넷)을 설치한다 하더라도,

내가 설치하는 인터넷이 FTTH를 지원하는 망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안타깝게도 비용을 더 지불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인터넷을 설치하는 장소에 들어와 있는 통신사의 망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FTTH 대칭형은,

어디에 들어와 있나?

 

건물지하에 통신장비(통신실)이 설치된 오피스텔이나 아파트는 100% FTTH가 들어오는 상태라 보시면 됩니다.

즉, 최근 대부분의 오피스텔이나 아파트는 FTTH 망이라 보셔도 무방하겠죠.



 



5층 미만의 건물은 ① KT의 경우 근린 전봇대에 FTTH가 설치되어 있는 곳만 대칭형 광랜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즉, 전봇대에 위 왼쪽 사진과 같은 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혹시 전봇대에 함이 설치되어 있어도 가용포트가 없으면(총 12포트인데, 전부 사용중이라면)

대칭형이 아닌 비대칭형만 가능합니다...ㅠ 


② LG의 경우 -이젠 찾아보기도 힘든 장비이지만- 건물주의 허락 하에 위 오른쪽 사진과 같은 광랜장비가

설치된 곳일 우 대칭형광랜을 쓸 수 있는데, 건물의 미관을 해치고 옥상방수에 크랙이 간다고

건물주가 잘 허락을 안해줘서 LG유플러스는 대칭형 광랜을 만날 가능성이 아주 희박합니다.


③ SK의 경우 -5층 미만 건물(빌라, 원룸 등)일 경우 KT와 마찬가지로 "아래 그림과 같은 얇은 검은선"이

들어와 있어야 대칭형 광랜을 쓸 수 있는데, 설치 된 곳보다 안된 곳이 더 많기 때문에 큰 기대를 가지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이게 그 "검고 얇은 선"입니다]

 

 

 

 

 

마지막으로 특수 케이스 3가지가 있는데,

아래 사진과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맨 왼쪽 사진처럼 8~12층짜리로 형성된 건물은 대부분 KT상품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대칭형 광랜 유무는 건물 관리실에 물어보시면 확인이 가능하죠.

 

2) 중간 사진처럼 주변에 전봇대가 없는 "전선지중화 작업"이 된 곳이라면 역시 KT만 가능하며,

소규모 건물일 경우 기사님께서 내방해보셔야 대칭형광랜 유/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신청 후 기사님 연락이 왔을때 대칭형 광랜이 안된다면 취소해달라고 해주세요.

이렇게 개통당일 취소하시는것은 아무런 위약금이 청구되지 않고 바로 무사히 해지처리가 됩니다.

 

3) 맨 오른쪽 사진처럼 주변에 가옥이 없는 "읍" "면" "리" 주소지 역시 KT만 가능하며

이런 곳일 경우 FTTH의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습니다. 아마 8메가 짜리 ADSL이 설치될 확률이 가장 높죠.

 

 

 

 

 

FTTH 지원여부는

어떻게 조회할 수 있나?

 

각 통신사의 "설치지역 조회 서비스"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한데

정확도가 떨어지고 조회하기가 참으로 난감하고 난해하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번지입력 시스템은 최악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SK 조회 : https://ucyber.skbroadband.com:8443/normal.do?serviceId=S_COMM0013&viewId=V_COMM1001

LG 조회 : http://www.uplus.co.kr/ent/scve/vodc/RetrieveServiceArea.hpi

KT 조회 : http://www.kt100.com/pa/jsp/pa640i_p03.jsp


가장 정확한 FTTH 지원 여부는 설치기사님이 인터넷을 설치하러 오는 시점에서 알 수 있습니다.


즉, 가장 편하고 정확한 방법은

백메가에 인터넷 가입 신청을 하시고 -> 설치기사님 연락이 오면 -> FTTH 지원유무를 확인하십시오

-> 만약 안된다고 하면 설치 취소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즉, 이렇게 개통당일 취소하시면 아무런 위약금이 청구되지 않고 바로 무사히 해지처리가 되는 것이죠.

 

 

위의 방법외에 특이사항이 있으시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백메가에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